• 플랫폼 소개
  • 센터장 인사말

센터장 인사말

인사말 이미지

광주·전남지역혁신플랫폼 누리집을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광주·전남의 현실이 녹록치 않습니다. 가전, 석유화학, 조선 등 지역의 주력산업은 중국 등 후발 주자의 추격으로 쇠퇴하고 있습니다. 인구는 감소하고 고령화 수준은 전국에서 가장 높습니다. 대학도 학령인구의 감소로 소멸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돌파구를 위한 지역혁신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플랫폼은 당면한 지역혁신을 위해 지자체와 대학, 기업, 연구기관 등이 함께 설립한 협업기관입니다.
플랫폼은 2020년부터 5년간 중앙정부와 광주시, 전남도로부터 매년 약 60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을 추진합니다.

지역 내 15개 대학이 대학교육혁신을 통해 현장 맞춤형·개방형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의 핵심분야인 에너지 신산업과 미래형 운송기기 산업에 필요한 인재양성, 기술개발, 기업지원사업 등을 추진합니다.

대학의 지역산업 맞춤형 인재양성, 기술개발 등은 핵심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이는 다시 새로운 인력수요를 창출하여 대학의 경쟁력 강화, 청년의 지역 취·창업 증가로 이어지는 지역혁신의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지역산업을 육성하고 위기에 처한 지역대학도 살리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플랫폼이 광주·전남 지역혁신의 중심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 1. 26.

총괄운영센터장박성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