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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메타버스 소개
작성자 : 광주전남혁신플랫폼 관리자 작성일 : 2022-09-01 13:20

메타버스(Metaverse)

1. 의미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이 합쳐진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서 1992년 출간된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속 가상세계 명칭인 ‘메타버스’에서 유래
◦현실의 나를 대변하는 아바타(Avatars)를 통해 일상 활동과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3D 기반의 가상세계(Virtual Reality)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XR(extended Reality) 기반의 실감 기술을 매개로 서로 연계•융합되어 상호작용하는 세상
        


 *자료: 매일일보(https://www.m-i.kr/), 실감형 수업전문가 양성과정에서 활용될 메타버스 플랫폼 ‘브이스토리’

2. 메타버스의 4대 요소
◦Augmented Reality : 일상의 물리적 환경에 가상 이미지나 정보를 겹쳐 제공하는 형태로 물리적 환경과 상호작용함
◦Lifelogging : 개인•객체의 일상적인 경험, 행동, 정보를 가상공간에 기록하고 저장하여 제공하거나 공유하는 형태임
◦Mirror Worlds : 물리적 현실 세계를 가능한 사실적으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증강)하여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가상 세계임
◦Virtual Worlds : 현실과 유사하거나 전혀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기술로 구현한 것으로 사회•경제•정치적 활동이 작동될 수 있는 세계임
 *자료: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 미국 기술연구단체) 「메타버스 로드맵」
 



3. 메타버스 플랫폼(예시)
◦메타버스 생활 : 실제 세계를 ‘디지털 거울세계’로 구현하여 가상과 현실의 경험을 연결하고, 일상생활을 실현
◦메타버스 관광 : 관광지, 박물관 등 관광 명소를 실감나게 여행하거나 지역축제를 생생하게 관람하면서 의식주의 구매활동을 구현
◦메타버스 문화예술 : 초실감 가상공연, 경연대회, 대규모 관객과의 양방향 소통 등 예술 활동 및 작품 감상
◦메타버스 교육 : 가상교실에서 몰입형 교육, 다자 참여 토론, 사용자의 교육 콘텐츠의 제작•거래•활용을 지원
◦메타버스 의료 : 메타버스를 활용한 디지털 치료제, 비대면 그룹 중독치료, 재활 운동 지도
◦메타버스 미디어 : 움직임•표정 등이 현실과 동기화된 아바타가 진행하는 가상 방송 및 실감형 OTT(Over The Top) 서비스
◦메타버스 창작 : 일반 사용자가 쉽고 편하게 메타버스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개발된 결과물의 소유권과 보상체계가 작동하는 가상세계 구현
◦메타버스 제조 : 생산•제조•공정, 설비의 가상화로 작업 효율 최적화, 생산성 향상, 품질 개선, 안전 관리
◦메타버스 오피스 : 온라인 사무환경 접속, 화상회의, 자료공유 등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실감형 사무환경 제공
◦메타버스 정부 : 정부•지자체 공공 행정 및 민원 서비스, 교육, 사회•복지 등 대국민 서비스
 *자료: 관계부처 합동,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202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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