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테마광장

테마광장

[스마트관광] 스마트관광 소개
작성자 : 광주전남혁신플랫폼 관리자 작성일 : 2022-09-01 13:23

스마트관광(Smart Tourism)

1. 의미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관광에 접목하여 실시간 소통 및 위치정보(LBS)를 기반으로 내외국인 관광객에게 실시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유투어리즘(u-tourism)과 디지털 투어리즘(digital tourism)의 의미를 포괄한 개념으로 ICT를 기반으로 한 집단 커뮤니케이션과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관광객에게 실시간, 맞춤형 관광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2. 스마트 관광 5대 요소 스마트관광 5대 요소
△스마트경험(VR, AR, MR, 홀로그램) △스마트편의(디지털 사이니지 등) △스마트서비스(챗봇, 로보틱스 등) △스마트모빌리티(자율주행, MaaS 등) △스마트플랫폼(인공지능, 데이터분석 등) 등이다.

3. 국내 관광 트렌드 분석
○ 국내 최신 관광 트렌드를 분석해 보면, 중국과 우리나라 양국 간의 경제·인적 교류 증대와 중국인의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관심증대, 중국인의 소득증대, 지리적 근접성과 가격이점 등으로 인하여 중국이 우리나라의 관광시장을 지형을 바꾸어 놓고 있으며 전통적인 관광산업과 타 산업분야의 창조적 결합과 복합화 그리 융합의 시대로 급속히 전환되면서 관광이 경제를 허물고 있는 현상이 뚜렸함
○ 관광기본가치(New 3S / Safe, Sustainable, Social)인 관광안전에 대한 관심증대, 안전의 가치 존중, 환경적 가치 존중의 지속적 확산, 사회적 가치 추구의 스펙트럼 다양화가 확산되고 있음
○ 모바일이 주도하는 관광이 대두되어 인터넷 접근성&활용증대, 온라인 예약강세, 생생한 관광정보 전달 가능이 새로운 관광생태계가 조성되고 있음
○ 또 다른 관광 축으로 즐거운 불편함과 OR(Outdoor Recreation)인 활동적·건강한 여행방법이 선호되고,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및 이색적 체험관광이 증가추세임
○ 지역의 숨겨진 매력(Hidden Jewel)을 찾아 떠나는 여행인 다양한 삶과 문화, 체험 및 현지인과의 교감을 즐기려는 여행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여유로움과 행복을 추구하는 여행문화와 스로우 트래블이 새로운 여행방식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위안과 치유를 위한 힐링 추구형 여행이 등장함
○ 스스로 결정하고 떠나는 DIY 여행으로 Creative Tourism, 개별여행 선호도 증가, 모바일 기기와 무선 인터넷 증대가 눈길을 끌고 있음
○ 관광의 신소비층으로 부상하는 중장년층이 새로운 여가문화 소비계층인 뉴 시니어(New Senior)가 새로운 여행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여행·스포츠활동·문화 및 자기계발 활동을 적극적으로 펴고 있음
○ 칩시크(Cheap Chic)를 추구하는 실속형 관광소비 정착으로 전략적 소비에 집중하는 경향과 비용절감형 직판 여행사가 증가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