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JRIP 광주전남지역혁신플랫폼

콘텐츠영역

인사말

지역사회혁신본부 본부장 이미지

안녕하십니까!
지역사회혁신본부장 나주몽입니다.

최근 한국사회는 빠른 속도로 저출생·고령화사회로 접어들었습니다. 특히 광주·전남지역은 생산연령인구 및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등 전방위적인 지역위기 뿐만 아니라 지방대학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지자체와 대학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을 통해 대학의 지역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학이 가지고 있는 인적·물적 자원 및 교육·연구·지역밀착기능을 지역수요와 부합하는 방향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하여 대학이 지역의 경제·산업·사회·문화 발전의 원동력이 되도록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교육부 지역혁신사업’으로써, ‘광주·전남 지역혁신플랫폼’이 설립되었습니다.

광주·전남 지역혁신플랫폼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광주·전남지역 15개 대학, 그리고 40여개의 지역혁신기관이 참여하여 지역혁신생태계를 구축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혁신본부는 ‘청년의 지속가능한 지역정착’을 실현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지역사회혁신본부에서는 대학-지역사회혁신기관-기업과의 연계 협력 사업을 발굴하여 청년의 지역정착을 유도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째, 대학생 및 청년은 지역사회혁신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기에, 지역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참여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기업가정신’을 함양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둘째, 지역사회의 다양한 혁신기관들과 협업을 통해 대학생들이 지역사회의 현안을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지역사회문제 해결 역량을 강화할 것입니다. 셋째, 광주·전남지역의 핵심산업으로 에너지 및 미래형 운송기기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생 아카데미 운영과 지역혁신네트워크를 구축해나갈 것입니다. 넷째, 광주·전남 지역공동체와 함께 하는 현장참여형 리빙랩을 실시하여 대학생의 지역적 경험을 강화하고 지역 애착심을 갖도록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대학과 지역기업간의 연계사업을 통해 지역기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지역내 취업을 유도하여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오늘날의 사회는 사회구성원 모두가 참여하고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동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이 바로 혁신적인 대응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광주·전남 지역혁신플랫폼이 당면한 지역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의 디딤돌이 되도록 노력해나가겠습니다.

3유형 : 출처표시 + 변경금지